카테고리 없음

잠이 보약이다. 적정수면시간과 좋은 수면의 효과

파듀 2023. 11. 28. 10:33

<타이틀 이미지 출처 - https://m.health.chosun.com/svc/news_view.html?contid=2017120101601>

 

한국 사람이라면 누구나 어릴적부터 '잠' 에 대한 부정적인 이미지를 받아왔다. 에너지, 자원 아무것도 없이 오직 인적자원 뿐인 한국의 특성 때문인지 잠은 문화적으로 마치 게으름과 무능함의 상징으로 그려져 온 것이다.

 

미디어에서 주말에 낮잠을 자는 배 나온 아버지의 모습을 경멸스럽게 비추고 학교에서 밤새워 코피 쏟으며 공부하는 것이 미덕이고 학생이라면 꼭 그래야만 하는 필수 덕목인 것 처럼 말해왔다.

 

자 그럼 획일화된 지능검사나 다를 것 없는 교육에 과열된 투자 등의 문제점, 다양성 부족 그리고 문화적 문제와 한국 사회 시스템적 병폐와 다를 것 없는 현상들은 모두 제쳐두고 이번시간에는 '그냥 순수하게 '잠' 에 대해서 위와 같은 취급이 옳은가?' 만 따져보자

 

<가장 권장되는 수면시간 5-7시간>

'적정 수면시간 7~8시간' 뒤집는 연구 결과 나왔다

경희대병원 가정의학과 김병성 교수팀 조사 결과

www.joongang.co.kr

잠을 안자면 곧바로 면역력에 데미지가 가며

고혈압 당뇨병 등의 만성 질환이 생길 확률이 커지고 혈당이 제대로 조절되지 않으며 식욕을 조절하는 호르몬 '그렐린'이 더 많이 분비되어 체중이 늘어난다.

 

우울감을 일으키고 우울감은 다시 불면을 일으키며 악순환을 만든다.

 

성 호르몬 밸런스가 깨지며 성욕이 감퇴된다.

 

짜증 불안 분노가 늘어나고 기억력 (인지능력) 이 떨어진다.

 

만성적이고 지속적인 수면부족은 저런 영향을 배로 증폭시킨다.

 

무서운 불면... 사흘 못자면 ‘좀비’ 상태로 - 코메디닷컴

  ●정은지의 만약에(7) 2014년 월드컵으로 세계가 떠들썩하던 때, 중국에서 한 남성 축구팬이 사망했습니다. 그의 사인은 수면부족으로 인한 뇌졸중. 축구경기를 시청하느라 48시간동안 자지 않았던 것입니다. 인간의 기본 욕구에 ‘저항’해 잠을 자지 않는 것이 얼마나 위험할 수 있는지 보여주는 극단적인 사례입니다. ‘잠 못 자면 죽을 수도 있다?’는 문구에 의아해 할 수도 있습니다. 하루 이틀, 심지어 3일까지도 제대로 …

kormedi.com

"단 하루만 잠 못 자도 신체 곳곳 병든다"

"단 하루만 잠 못 자도 신체 곳곳 병든다" 이슬비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2021/07/12 18:35 ▲ 하룻밤만 잠이 부족해도 신체 통증, 위장 문제, 인호통, 콧물 등의 신체적 문제가 생겼고, 정신적으로도 우울하고 부정적인 수치가 늘어나는 것으로 드러났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하루 정도는 잘 못 자도 괜찮을 것 같지만, 단 하룻밤이라도 잠이 부족하면 건강에 치명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미국 사우스 플로리다대학 노화 연구 대학 이수미 교수팀은 수면 부족의 부작용과 반복적인 수면 부족의 효과에 초점을 맞춰 연구를 진행...

m.health.chosun.com

"잠 못 자면 '치매' 잘 걸립니다"

"잠 못 자면 '치매' 잘 걸립니다"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가 - 가 + 2020/09/15 14:59 ▲ 잠을 제대로 못 자면 치매 위험이 높아진다./사진=클립아트코리아 잠을 잘 자고 숙면을 취하는 것은 신체 건강뿐 아니라 정신 건강을 위해 필수다. 하지만 갈수록 불면증을 앓는 사람이 늘고 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국내 불면증으로 진료받은 환자는 지난 2015년 45만6124명에서 2019년 63만7328명으로 4년 새 28.4% 증가했다. 연령대별로는 50세 이상 중장년층이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했다. 하지만 중장년층 ...

m.health.chosun.com

이 외에도 뇌 신경계,인지능력, 호르몬 및 소화능력 심장병과 심혈관 질환에 당뇨 등 면역력까지 직간접적으로 인체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와 기사는 찾는대로 나온다.

 

집중력과 창의성 그리고 뇌 기능 전반에까지 영향을 미치는 수면, 이젠 더 이상 게으름의 상징이 아닌 건강한 생활의 필수덕목이다.

 

꼭!, 여러분들도 적정 수면시간 (사람마다 다르지만 평균 5-7시간)을 잘 찾아서 휴식의 밸런스를 유지하기를 바라며 글을 마친다.

 

불면증에 대한 해결방법은 https://m.blog.naver.com/race1d/222677983509 에 나름 정리되어 있음 심한경우 당연히 정신과나 약물의 도움 등 전문가와 상의해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공부/독후감/요약] ㅡ 감정은 습관이다 04 - by 박용철

네번째 장을 소개합니다. [Main Page] ㅡ 주제 <부정의 감정습관 수정하기> 상황에 따라 감정습관...

m.blog.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