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틀 이미지 출처 - https://www.lanermc.org/community/media-center/news-and-press/national-non-smoking-week?hs_amp=true
Tobacco/nicotine dependence is a condition that often requires repeated treatments, but there are helpful treatments and resources for quitting. Smokers can and do quit smoking. In fact, today there are more former smokers than current smokers. Nicotine Dependence Most smokers become addicted to ni...
www.lanermc.org
보건소 펌
금연에 도움되는 방법이라고 적어놓은 것들이다.
<개인적인 경험>
근데 사실 다 필요없고 필자 개인적인 경험으로 따지면 0순위가 마음가짐이다.
단순히 담배를 끊는다 라는 생각보다는 이게 진실로 필요없고 도움이 안된다는 것을 무의식 저편에서부터 깨닫고 간절하게 시도해야된다.
금연에 포커스를 맞춘다기보단 비흡연자가 된다고 생각하는 편이 더 쉬웠던 것 같다.
마인드가 해결되었다면 다음은 습관과 행동이다.
필자는 담배 생각이 가장 강한 타이밍 때 물을 가장 많이 마시고 계속 양치를 했다.
그렇게 하다보면 속에서 담배가 역하게 느껴져 땡기지 않았다. 또한 규칙적으로 자고 일어나 금단현상에 대비할 체력을 만들려고 노력했으며 하루 한시간 정도 운동을 가미해주었다.
두번 째로는 개인마다 고비를 기억하고 신경써주는 것이다. 술을 마신다던지 자주 피던 장소, 사람을 만난나던지 습관이 터져나오는 자신이 절제가 안되는 상황을 초기에는 최대한 피해주어야한다. 필자의 경우는 금연에 실패하고 다시 시작할 때마다 24시간, 3일, 2주 매번 이 3번의 시간 때는 항상 큰 고비가 찾아와 특별히 더 조심하고 주의했다.
<금연 효과>
2시간 이내
혈관 속에 더이상 니코틴이 없게 됩니다. 그러나 니코틴으로 인한 부산물이 모두 몸 밖으로 빠져나가는 데는 2일이 더 걸립니다.
6시간 이내
맥박이 점차 느려지고 혈압도 떨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혈압이 정상수준으로 되돌아가는 데는 3∼30일이 더 소요됩니다.
12∼24 시간 이내
일산화탄소가 몸 밖으로 배출되고 폐 기능이 향상됩니다. 육체적 노동을 할 때 숨이 덜 가쁘고 지구력도 좋아집니다.
2일 이내
기분이 상쾌해지고 몸과 옷의 담배 냄새도 사라집니다. 미각도 살아나고 후각도 정상으로 돌아옵니다. 그뿐만 아니라 불가능하다고 생각했던 금연을 성취해내는데 대한 행복감까지 맛보게 됩니다.
1주일 이내
폐 속에 누적된 점액(가래)이 묽어지고 몇 주일에 걸쳐 기침을 통해 몸 밖으로 나갑니다. 폐의 정화기능을 담당하는 섬모도 제기능을 회복하기 시작합니다. 그러나 완전히 회복하여 폐의 기도를 깨끗이 하는 기능을 수행하는데는 약 3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3주일 이내
폐의 작용이 훨씬 좋아지고 운동도 훨씬 쉬워집니다.
2개월 이내
사지로 전달되는 피의 흐름이 좋아짐으로써 보다 활력을 느끼고 자신감과 만족감을 느끼게 됩니다.
3개월 후폐의 자체 정화기능이 완전 정상화되고 남자에게는 정액도 정상화되며 정자의 수도 증가하게 됩니다.
12개월 후
이제 혈액의 모든 구성요소와 폐포가 정상으로 되돌아와 심장마비로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할 위험률이 상습흡연자의 거의 절반 수준까지 낮아집니다.
5년 후
심장마비로 인한 갑작스러운 죽음을 당할 위험률이 거의 비흡연자와 같아집니다.
금연을 해야하는 이유!
정부가 금연을 위해 권장하는 금연 앱
금연길라잡이에 무려 104가지나 적어놓았다.
금연, 왜 해야할까? 등록일 : 2021-07-12 조회수 : 9166 추천수 : 0 금연을 실천해야 하는 104가지 이유 세계보건기구(WHO)에서는 2021년 세계금연의 날 ‘금연 약속(Commit to quit)’을 맞이하여 금연(담배 사용 중단)해야 하는 이유 104가지를 발표하였습니다. 흡연(담배 사용)은 매년 800만 명의 사망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흡연자가 비흡연자보다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19(COVID-19, 이하 코로나-19)에 감염될 가능성이 크다는 사실이 알려지며, 전 세계적으로 수많은 흡연자...
www.nosmokeguide.go.kr
허나 너무 많으면 오히려 단 한가지도 기억에 남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단 하나만 기억하는게 어떨까
"내가 될 수 있는 최고의 모습과 가족의 건강을 위해서 끊어야한다. " 라는 생각을 떠올려 보는 것은 어떨까